본문 바로가기

유비 tools

창문 베란다 방충망 롤러 교체 방법 규격

창문 베란다 방충망 롤러 교체 방법 규격 사이즈방 창문 하이샤시 방충망 롤러베란다 방충망 롤러

베란다 발코니와 방 거실 창문에 방충망에는 롤러가 고정되어 있고 방충망을 여닫을 때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줍니다.

가운데 사진은 방 거실 창문에 주로 사용하는 하이샤시 방충망에 사용하는 롤러이며 오른쪽은 거실 베란다 방충망에 사용하는 롤러로 각각 2~3가지 정도 규격 사이즈가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방충망 롤러 교체는 방충망을 창틀에서 분리만 한다면 작업이 크게 어렵지 않고 드라이버 같은 흔히 사용하는 공구만 있어도 교체 작업이 가능합니다.(단, 방충망 크기와 소재 모양에 따라서 다른 형태의 롤러가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방충망 롤러 고장 파손 이상 증상

  • 방충망을 열고 닫을 때 힘이 많이 들어갑니다.
  • 방충망을 열고 닫을 때 삑삑 요란한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롤러가 파손되거나 분리돼서 떨어지면 방충망이 아래로 처지면서 방충망 위쪽이 방충망 틀에서 빠질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충망 롤러 이상 증상은 사용할 때 소리가 나는 증상과 여닫을 때 뻑뻑한 증상을 꼽을 수 있으며 간혹 방충망이 틀에 끼워져 있지 않고 저절로 빠지기도 합니다.

방충망 롤러 규격은 높이를 기준으로 하며 대체로 12㎜에서 17㎜ 사이로 롤러가 파손되거나 떨어지면 그만큼 방충망 높이가 낮아지고 위쪽이 내려앉게 됩니다. (단, 롤러에 이상이 없어도 방충망 틀이 내려 낮거나 변형이 생겨서 방충망이 저절로 빠지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방 창문 방충망 롤러 교체 방법(하이샤시 방충망)

창문 방 방충망 하이샤시 방충망 모습하이샤시 방충망 롤러 규격

왼쪽 사진은 방 창문에 달려있는 방충망과 창문의 모습으로 틀에 '하이샤시'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은 하이샤시 방충망 롤러의 모습으로 제가 인터넷으로 구입하려고 찾아봤을 때 대/중/소 세 가지 규격의 방충망 롤러가 있었으며 가격은 백 원 내외였습니다.

방 창문 하이샤시 방충망 롤러 규격 : 높이 12mm, 14.5mm, 17mm

방충망 롤러 위치방충망 롤러 모습방충망 롤러 빼는 모습

방충망을 창틀에서 분리한 다음 아래를 보면 롤러가 달려있으며 저희 창문에는 왼쪽 사진처럼 양쪽에 두 개의 롤러가 달려있었습니다.(창틀이 많이 커도 대체도 두 개의 롤러가 달려있습니다.)

롤러는 가운데 사진처럼 볼트 한 개로 고정되어 있어며 십자드라이버를 이용해 완전히 풀면 롤러가 빠집니다.

롤러는 상당히 뻑뻑하게 끼워져 있기 때문에 볼트를 완전히 분리한 뒤에도 오른쪽 사진처럼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해 들어 올려서 빼야 합니다.

고장 난 방충망 롤러와 새 방충망 롤러 비교

저희 방 창문 방충망에는 12mm 규격의 롤러가 맞는 상태입니다.

왼쪽 롤러는 새 12㎜ 규격의 방충망 롤러이며 오른쪽은 기존에 달려있던 방충망 롤러로 높이가 9㎜를 약간 넘는 정도였습니다.

새 롤러보다 약 2㎜ 남짓 마모되었으며 롤러 지름 기준으로 약 4㎜ 정도 깎인 상태입니다.

다행히 아직 별다른 이상 증상은 없는 상태였으며 이상 증상이 없다면 굳이 교체할 필요는 없습니다.

방충망 롤러 끼우는 모습방 창문 방충망 롤러 교체 모습

방충망 롤러를 살펴보면 양쪽으로 톱니 모양으로 살짝 벌어져 있고 그 부분 때문에 방충망 틀에 끼울 때 잘 들어가지 않습니다.

왼쪽 사진처럼 적당히 끼워놓은 상태에서 드라이버를 이용해 오른쪽 사진처럼 최대한 깊이 밀어 넣었습니다.

저는 기존에 볼트 구멍을 그대로 사용하기 위해 기존 롤러의 위치와 같은 위치에 자리를 잡았지만 볼트 구멍이 너무 헐겁거나 기타 이유가 있을 때는 조금 옆으로 이동해서 고정해도 상관없습니다.

※ 롤러 위치를 옮겨서 고정하려면 볼트 구멍을 새로 만들어야 하며 드릴이 없다면 팔에 힘이 약간 들어가야 합니다.

베란다 방충망 롤러 교체 방법(알루미늄 방충망)

베란다 알루미늄 방충망 틀 모습베란다 방충망 롤러 위치

위에 방충망은 저희 아파트 베란다 창문에 방충망으로 틀이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는 알루미늄 방충망입니다.

방충망을 열 때 닫을 때 상당히 뻑뻑하고 삑삑 소리가 거슬리는 상태였으며 크기가 너무 커서 거실로 끌고 들어와서 작업을 했습니다.

베란다 알루미늄 방충망 롤러 모습베란다 창문 알루미늄 방충망 롤러 규격 사이즈

왼쪽 사진처럼 방충망 아래 양쪽에 한 개씩 두 개가 달려있었으며 상당히 많이 마모되었고 일부는 파손된 상태였습니다.

오른쪽 사진은 알루미늄 방충망 전용 롤러로 제가 구입할 때는 '높은 것'과 '낮은 것' 두 가지 종류가 있었습니다.

베란다 창문 알루미늄 방충망 롤러 규격 : 높은 것(17mm), 낮은 것(13mm)

참고로 저희 베란다 방충망 롤러는 낮은 것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베란다 방충망 롤러알루미늄 방충망 틀

베란다 방충망 롤러 분리 방법도 롤러를 고정하는 볼트 두 개를 모두 풀면 됩니다.

단, 저희 알루미늄 방충망 틀은 주변이 오른쪽 사진처럼 꺾여 있어서 롤러가 분리돼도 틀 밖으로 빼낼 수가 없었습니다.

전문가분들의 글들을 살펴보면 방충망 틀 옆면을 분리해서 롤러를 끼워 넣고 다시 틀을 고정하는 방식으로 작업하시는 분들이 계셨는데 틀을 분리하려면 방충망도 일부 분리해야 하고 무엇보다 틀을 분리하는 방법이나 작업이 저에게는 너무 어려웠습니다.

니퍼베란다 방충망 롤러 빼는 방법

저는 니퍼를 이용해 방충망 옆면 틀을 오른쪽 사진처럼 일부를 잘라냈습니다.

자른다기보다는 꺾인 부분을 좌우로 흔들어서 부러뜨렸다는 표현이 맞을 텐데요 크게 어렵거나 힘이 들지는 않았습니다.

분리한 방충망 롤러를 옆으로 밀어서 조금 전에 깎아낸 부분으로 위에 사진처럼 롤러를 빼냅니다.

그리고 교체할 새 롤러를 깎아낸 곳으로 밀어 넣고 적당한 위치에 볼트로 고정했습니다.

옆에 깎아낸 자리는 다시 복원할 수 없지만 크게 흉해 보이거나 작동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았습니다.

아래 글은 스텐 방충망 교체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베란다 창문 스텐 방충망 자가 교체 방법 공구

아파트 베란다 창문에 대형 방충망을 스테인리스 방충망으로 직접 교체 설치했습니다. 일반 창문에 사용하는 하이샤시 방충망도 교체 방법은 거의 같습니다. 목차 방충망 빼는 방법 방충망 끼

yubeetools.com

 

도어락 자가설치 현관문 구멍 뚫을 필요없는 무타공

해당 도어락은 손잡이를 누르거나 당겨서 문을 여는 푸시풀 타입의 코맥스 도어락으로 현관문 손잡이에 설치하고 따고 구멍을 뚫을 필요가 없는 무타공 방식의 디지털 도어락입니다. ※ 현관문

yubeetool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