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비 tools

벽면 인터넷 단자 연결 방법 전선 깔끔하게

벽면에 있는 인터넷 단자를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 선을 연결해 봤습니다.

장점이 여러 가지 있었지만 결정적인 단점 하나 때문에 심각하게 원상복귀 고민 중

전화선 단자

저희는 벽에 인터넷 단자가 없고 전화선 단자만 있습니다.

인터넷과 인터넷 TV 선 역시 저렇게 단자 커버 아래쪽으로 선을 뽑아놓은 상태인데 벽면에 단자를 인터넷 잭으로 바꾸고 인터넷 케이블을 연결해서 저렇게 전선이 아래로 나와 있는 게 아니라 벽면 단자에 잭을 끼워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전화 선 단자 분리

먼저 인터넷 선이 나와있는 전화선 단자부터 떼어냈습니다.

커버 아래쪽 틈에 일자드라이버를 끼워서 커버를 벗겨내고 안쪽에 보이는 위아래 볼트를 모두 풀어서 전화 단자를 완전히 떼어 냈습니다.

왼쪽이 기존에 달려있던 전화선 단자이고 오른쪽이 새로 설치할 인터넷 단자입니다.

아파트나 가정의 벽면 단자는 대체로 규격화되어 있어서 바꿔 끼우는 것도 가능하지만 만약 설치되어 있는 벽면 단자의 모양이나 크기가 다르다고 생각되면 미리 제품 규격을 확인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겠죠?

이제 벼면에서 나온 인터넷 선을 벽면 단자에 연결을 해야 합니다.

원래는 벽에서 나온 인터넷 선 끝부분의 잭을 잘라내고 전선을 한가닥씩 분리해야 하는데 사실 제가 이번에 처음 해보는 거라 확신이 없어서 잭을 그대로 살리기 위해서 연결 부품을 이용해서 살짝 꼼수를 부렸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케이블 끝에 인터넷 잭을 잘라내고 전선을 벽면 단자에 바로 연결했어도 문제가 되는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인터넷 케이블 전선 연결 방법

인터넷 케이블 전선

인터넷 케이블의 겉에 피복을 벗겨보면 위와 같이 여덟 가닥의 전선이 나옵니다.

각각 색깔과 띠로 구분해서 사용하는데요 갈색, 녹색, 노란색, 파란색이 있고 한 가지 색깔 기준으로 단색인 것과 띠로 되어 있는 선 조합으로 되어 있어서 모두 여덟 가닥입니다.

참고로 인터넷이나 인터넷 TV 연결에 필요한 전선은 네 가닥이더군요

인터넷 단자

이제 벽면에서 나온 인터넷 선을 단자에 연결을 해줘야 합니다.

전선 가닥수도 많고 전선을 끼우는 곳 모양이 상당히 생소하지만 단자 뒷면에 표시된 내용을 참고해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도구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전선 색깔

벽면 인터넷 단자 뒤쪽을 보면 위와 같이 전선을 끼울 수 있는 곳이 있고 아래에 전선 색깔과 번호가 쓰여 있습니다.

딱 감이 오시겠지만 설명을 드리자면 가장 오른쪽 8번은 갈색 전선 그 옆에 7번에는 갈색 띠가 있는 전선을 끼우는 자리입니다.

나머지 색깔도 같은 방식으로 구분해서 끼워주면 됩니다.

단자에 표시되어 있는 것처럼 4번에는 파란색 전선을 올려놓고 5번에는 파란색 띠가 있는 전선을 올려놓은 다음 전용 공구를 이용해 아래로 전선을 깊이 눌러주면 됩니다.

만약 전용 공구가 없다면 커터칼날 등으로 전선을 최대한 깊이 눌러주면 됩니다.

이때 칼 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칼날이 위로 올라옵니다. 각별히 주의를 해야겠죠?

인터넷 케이블 연결 방법

이렇게 색깔에 맞춰 전선을 모두 기운 다음 위에 사진처럼 길게 나와있는 자투리 전선 부분을 니퍼로 잘라냅니다.

참고로 어지간한 가위로도 잘리네요

연결한 전선을 벽면으로 잘 정리해서 밀어 넣고 단자 구성품에 있는 볼트 두 개를 이용해서 단자를 벽면에 고정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커버를 닫아주면 됩니다.

처음에는 전화 단자의 옆면 틈으로 인터넷 선이 나와 있었지만 그 인터넷 선을 벽면 단자에 연결함으로써 밖으로 나온 인터넷 전선은 없어지고 벽면 인터넷 단자에 잭을 바로 연결하면 됩니다.

실제로 컴퓨터에 연결해서 사용해 봤는데 정상 작동을 합니다.

무엇보다 벽면에 대충 나와있는 전선이 너무 보기 싫었는데 그 부분이 없어져서 마음은 개운하지만 한 가지 또 거슬리는 게 생겼습니다.

잭을 벽면에 바로 끼우는 방식이다 보니 위에 보시는 것처럼 앞으로 잭이 튀어나옵니다.

전선을 벽면에 밀착하기도 힘들고 만약 책상이나 선반 같은 가구를 앞에 놔야 한다면 이게 상당히 불편할 수도 있겠습니다.


정리를 해보면 벽면에서 나온 인터넷 선을 단자 형태로 벽면에 고정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밖으로 아무렇게나 나와있는 인터넷 선을 단자 뒤로 넣었기 때문에 주변도 깔끔해집니다.

벽면에 인터넷 잭을 바로 연결하면 되고 필요 없을 때는 그냥 빼내면 다시 깔끔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그런데 저렇게 잭이 앞으로 튀어나와 있어서 앞에 가구 같은 걸 놓기가 불편하고 전선도 앞으로 튀어나와서 정리가 잘 안 된다는 것!

장점도 많이 있지만 저에게는 결정적인 단점이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