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비 tools

변기 수압 조절은 안돼도 수조 물 양 조절 방법

변기 물이 시원하게 내려가지 않는 문제는 이유가 다양하지만 임의로 수압을 조절하는 건 불가능?

변기 수조에 담긴 물의 양과 변기에 남아있는 물의 양은 조절할 수가 있습니다.

변기

볼일을 보고 변기 레버를 내렸을 때 물이 시원하게 내려가지 않는 데는 많은 원인이 있지만 수조에 담긴 물의 양이 적은 것이 문제라면 변기에 담기는 물의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변기 수압 조절

- 목차 -

양변기

변기 레버를 내렸을 때 물이 시원하게 내려가지 않으면 수압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변기 원리와 구조를 보면 변기로 내려가는 물의 수압을 임의로 조절하는 게 거의 불가능합니다.

변기 뒤에 수조에 물이 담겨있고 수소에 달려있는 레버를 내리거나 버튼을 눌러서 변기로 물을 흘려보내는 방식인데요 변기 수조의 물이 변기로 내려가는 데는 펌프 같은 별도의 장차가 연결된 것이 아니라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흘러 내려가는 자연의 힘으로 내려가는 것이기 때문에 수압을 강하게 또는 약하게 조절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변기 수조 급수 밸브

간혹 변기 수조 아래에 있는 밸브가 변기 수압을 조절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지만 저 밸브와 호스는 변기 수조에 물을 채우는 목적으로 설치하고 연결하는 것으로 밸브를 최대한 열어서 수압을 올리면 변기 수조에 그만큼 물이 빨리 차오르게 되고 밸브를 잠가서 수압을 낮추면 수조에 물이 차는데 시간이 조금 더 오래 걸리는 것입니다.

변기 수조

변기에 물이 시원하게 내려가지 않는 이유가 변기 수조 안에 담겨있는 물의 양이 부족해서 그런 것이라면 수조에 담기는 물의 양을 일정 수준까지 늘릴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물이 너무 과도하게 많아서 물을 불필요하게 낭비하는 상황이라면 역시 적당한 수준으로 물의 양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간혹 물의 양을 줄이기 위해 벽돌이나 물이 담긴 페트병을 수조에 넣어두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그렇게 하면 사용하는 물의 양을 줄이는 효과를 볼 수도 있지만 수조 안에 다른 부품들을 고장 내는 원인이 될 수 있고 무엇보다 수조의 물의 양은 기본적으로 달려있는 장치에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기 수조 물 양 조절 방법

- 목차 -

변기 수조 부레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은 뜨게 밸브의 뜨게(부레)입니다.

보통 때는 한쪽으로 살짝 기울어져 있고 연결된 아래쪽에 밸브가 열려 수조에 물이 차오릅니다.

물이 차올라서 기울어져 있는 뜨게 가 바로 서게 되면 아래에 밸브도 닫히게 되고 더 이상 물이 공급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뜨게(부레)의 높이를 조절하면 수조에 담기는 물의 양을 조절할 수가 있습니다.

변기 수조 밸브

 

왼쪽은 부레를 위쪽으로 올려서 물을 담은 모습으로 옆에 동그란 기둥에 노란 고무줄을 감아서 물 높이를 표시했습니다.

오른쪽은 부레를 아래로 조금 내려서 물을 받은 모습입니다.

처음 물이 담겼을 때 감아놓은 고무줄만 봐도 물 높이가 많이 내려와 있고 그만큼 물이 적게 담겼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부레의 높이를 조절하는 방법은 변기 부속 종류에 따라서 방식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대체로 그 방식이 크게 복잡하지 않고 단순한 형태로 되어 있어서 부레의 높이를 조절하는 방법도 금방 알아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본문의 부레는 그냥 살짝 힘줘서 내리거나 위쪽으로 잡아당기면 브레 위치가 옮겨졌습니다.

하지만 방식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게 불가능하거나 가볍게 힘을 가했는데도 위치가 바뀌지 않는다면 관련 내용을 인터넷에서 찾아보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브레가 끼워져 있는 기둥 아래로는 밸브가 달려있기 때문에 자칫 이 밸브가 파손되면 일이 좀 힘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변기에 남은 물 양이 적을 때

- 목차 -

변기 레버를 내려서 물을 내려보내고 나면 위에 사진에서 처럼 변기에 물이 남게 됩니다.

그런데 저 물의 양이 턱없이 적게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에는 딱히 문제가 되는 것이 없이 변기에 남은 물의 양만 적어지는 것인데요

이건 변기 수조에 물호스 하나를 빼놓았거나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위에 사진을 보면 바닥에 고정된 원통 기둥 위에 호스가 연결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조에 달려있는 레버를 내려서 물이 내려가면 수조가 비워지고 다시 물이 차오르게 됩니다.

이때 흰색 고무호스로도 상당한 양의 물이 나오고 그 물은 변기로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저 호스가 원통 기둥 안으로 연결되지 않았거나 아예 빠져 있어서 원통 기둥 안쪽으로 물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다면 앞서 변기 사진에서 본 것처럼 변기에 남아있는 물의 양이 아주 적어지게 됩니다.

원통 기위 위에 연결되는 호스는 모양이나 색깔이 제품마다 다를 수도 있지만 어떤 방식으로 되어 있건 호스로 나오는 물이 원통 기둥 안으로 들어가도록 설치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손잡이 레버를 누르거나 내리면 수조 안 반대쪽에 연결된 줄이 위로 당겨지고 그 줄 끝에 연결된 마개가 열리면서 변기 쪽으로 물이 흘러내려갑니다.

그런데 마개가 완전히 열리지 않으면 그만큼 물이 적게 들어가게 됩니다.

마개와 손잡이 사이에는 구슬줄이 연결되어 있고 너무 느슨하게 연결되어있지 않게 조절해 주면 마개가 덜 열려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