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비 tools

세면대 수전 자가 교체 방법 녹슬어서 너트가

화장실 세면대 수도꼭지 수전 직접 자가교체 해봤습니다.

세면대 수전 수도꼭지

딱 봐도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세면대 수전입니다.

기능상으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상황이었지만 미관상 너무 상태가 안 좋아서 새 수전을 사다가 직접 교체했는데요 교체 작업자체는 크게 어려울 게 없지만 세면대 아래 공간이 좁고 어두운 게 가장 불편하더군요

세면대 수전 떼는 방법

대부분의 세면대 수도꼭지에는 세면대 아래 밸브에 온수와 냉수 호스가 각각 연결되어 있습니다.

분리하기 전에 밸브를 잠그고 수전을 열어서 물이 나오지 않는 걸 확인합니다.

벽면 밸브를 모두 잠근 다음 스패너를 이용해 밸브에 연결된 너트를 돌려서 배관을 분리합니다.

너트는 반시계 방향 그러니까 사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돌려주면 되는데요 너트의 재질이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는 것들이 있고 그런 너트는 돌리는 방향을 반대로 돌려서 무리하게 힘을 주면 너트가 깨질 수 있습니다.

또한 스패너가 미끄러지면서 너트가 마모될 수도 있으니 스패너를 완전하게 잡고 돌리는 방향에 주의해서 분리합니다.

세면대 아래쪽 수전에 연결된 너트를 풀어서 배관을 완전히 분리합니다.

공간이 좁아서 공구가 잘 들어가지 않고 힘을 주는 것도 매우 불편하기 때문에 너트가 녹슬거나 강한 힘으로 조여진 경우에는 분리하는 게 마우 힘들 수도 있습니다.

물론 작업공간 때문에 처음 설치할 때도 비교적 약하게 조여진 경우가 많아서 대부분 쉽게 풀어지지만 부식이 심한 건 생각처럼 잘 풀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세면대 수전 공구

위에 공구는 세면대 렌치라고 하는데 세면대 수도꼭지나 싱크대 수전처럼 아래에서 너트를 풀거나 조이는 게 불편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공구가 있었습니다.

확실히 힘을 주기도 편하고 다른 용도로 다양하게 활용하기는 힘들 것 같지만 적어도 세면대와 싱크대 수전을 교체할 때는 나름 도움이 됩니다.

세면대 렌치

하지만 이곳 수전에 연결된 고압호스의 너트는 이 세면대 렌치가 맞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수전을 고정하는 너트는 잘 맞아서 푸는 게 조금 더 수월했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대로 수전 바로아래 너트는 공구보다는 손힘으로 강하게 조여놓는 경우가 많아서 꼭 공구를 사용하지 않아도 풀리기도 합니다.

물론 손힘이 약하시니 분들은 공구를 사용해야 하고 특히 녹이 심하게 생긴 상태라면 이 공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너트 사이즈가 맞는지 확인하고 맞는 사이즈의 공구를 선택해야겠습니다.

수전도 그렇고 배관도 부식이 좀 있었지만 스패너로 조금씩 야금야금 풀어서 분리를 했습니다.

만약 녹이 심해서 풀기 어렵다면 WD40 같은 윤활유를 충분히 뿌리고 잠시 기다렸다가 앞서 말씀드린 공구를 사용하면 풀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녹이 심하면 그것도 안 통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상태일 때는 딱히 대안이 없어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더군요

- 목차로 이동 -

세면대 수전 교체 방법

세면대 수도꼭지

새 수도꼭지를 설치하는 건 떼는 방법에 역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부품들이 모두 새것이라서 분리할 때보다 쉬웠습니다.

수전 아래에 구성품으로 들어있는 패킹을 끼우고 세면대 위에서 구멍에 끼우고 바로 아래 플라스틱 너트를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고정하는데요 이때 너트 위에 플라스틱 와셔도 꼭 올려서 끼웁니다.

세면대 위에 패킹이 제법 두툼해서 장갑 낀 손으로 힘줘서 조이면 제법 단단하게 고정이 되지만 좀 부실하게 느껴진다면 스패너 같은 공구를 사용해서 고정합니다.

세면대 호스

기존에 달려있던 호스 상태가 양호하다면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보셨던 것처럼 부식이 너무 심한 상태라 새 호스를 교체했습니다.

이름은 세면대 고압호스입니다.

세면대 고압호스

세면대 교체 작업 중에서 이 작업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테플론을 감아줄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누수가 생기지 않을 정도로 강하게 조여주기는 해야 돼서 스패너로 한참을 꼼지락 거렸습니다.

세면대 전용 렌치의 사이즈가 딱 맞았다면 훨씬 편했을 것 같은데 좀 아쉽습니다.

이제 세면대 아래 벽면 밸브에 고압 호스를 연결하고 공구로 조여줍니다.

고압 호스를 연결할 때는 테플론을 감아줄 필요가 없고 어느 정도 조이면 호스도 함께 돌아가기 때문에 호스를 반시계 방향으로 조금 돌려놓은 상태에서 조이면 완전히 조였을 때 미관상 조금 더 나아 보일 수 있습니다.

- 목차로 이동 -

주의사항

주의해야 할 부분이라면 고압호스 너트가 약한 재질일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에 무리하게 조이지 말고 밸브를 열어보면서 누수가 생기지 않을 정도로만 적당히 힘을 주는 게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