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비 tools

출근 외출 보일러 설정 예약 가스비 절약 팁

출근하거나 외출할 때 난방비 가스비 절약 할 수 있는 보일러 설정

난방 기간과 외부 기온에 따라서 외출 온돌 예약 적절한 난방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보일러 컨트롤 리모컨보일러 가스 계량기

겨울철에는 출근이나 외출, 여행 등으로 집을 비울 때 보일러 설정을 어떻게 해야 가스비를 절약할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됩니다.

추운 겨울에 보일러 배관이 동파될까 봐 걱정되기도 하고 사람이 없는데 난방을 하기에는 가스비가 아깝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보일러 외출 모드를 많이 활용하시지만 이것 역시 날씨와 기간 등에 따라서 경제적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외출 시 보일러 설정뿐만 아니라 가스비를 아낄 수 있는 난방 방식을 선택할 때는 그날의 날씨와 최고 기온, 최저 기온 등을 따져봐야 하고 특히 난방 기간이 하루이틀이 아니고 3~5개월 오랜 기간 동안 난방을 한다는 점도 염두에 두고 적절한 난방 방식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출근 외출 등 반나절 짧은 시간 집을 비울 때 보일러 설정

보일러 난방 방식보일러 컨트롤러

회사나 직장 학교에 가시는 분들은 이른 아침에 집을 나와서 집이 비어 있다가 오후 7~8시 무렵에 집에 들어오시는 분들이 많고 이 시간 동안 보일러 설정을 어떻게 해놔야 가스비를 절약할 수 있을지 고민하시기도 합니다.

먼저 겨울철이라고 하더라도 낮시간에는 기온이 영상으로 올라가는 날이 적지 않고 그런 날에는 보일러 배관 동파의 위험이 없기 때문에 보일러를 끄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집에 사람이 없는 낮시간에 보일러를 꺼 놓는 것이 틀린 방법이라고 할 수는 없고 하루이틀 난방을 하는 상황이라면 가스비의 차이가 크지 않지만 장기간 난방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보일러는 꺼 놓는 것이 오히려 가스비가 많이 나오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보일러의 가스 소비량은 내려간 기온을 올릴 때 많이 소비됩니다.

낮시간에 보일러를 꺼 놓으면 당장은 가스 소비가 없어서 가스비를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될 수 있지만 난방을 전혀 하지 않기 때문에 실내 기온이 크게 떨어지게 되고 집에 들어와서 사람이 활동하기 편한 온도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그만큼 많은 양의 가스가 필요하고 이런 상황이 매일 반복된다면 가스비도 그만큼 많이 나옵니다.

저희 집은 단열 상태가 크게 나쁘지 않은 아파트인데 외부 기온이 영상 5도 내외 낮시간에 보일러를 꺼 놓으면 실내 기온이 18도 정도가 됩니다.

퇴근해서 실내 기온을 23도 정도까지 올리기 위해 보일러를 가동하고 대략 두 시간 정도 걸리기 때문에 한 시간 정도는 옷을 두껍게 입고 불편하게 생활하게 됩니다.

보일러 외출 모드는 보일러마다 작동 방식이 조금씩 다른데 저희 보일러는 대략 4~6시간 사이에 10분 정도 보일러가 가동되지만 가동 시간이 짧고 소비된 가스 양이 매우 적은 것으로 봐서도 실내 온도에 영향을 줄 정도가 아니기 때문에 보일러를 끈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외부 낮 기온이 10~15도 사이라면 실내 기온도 많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보일러를 끄거나 외출로 해도 상관없겠지만 외부 기온이 추울수록 실내 기온도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보일러를 끄거나 외출로 하는 것은 가스비가 오히려 많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역시 추위를 견디는 능력이나 추위에 대한 스트레스 정도 차이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저는 출근하거나 외출할 때도 실내 온도가 일정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유비의 출근, 짧은 외출 보일러 설정
낮시간 외부 기온이 10~15 내외라면 보일러를 꺼놓습니다.
낮시간 외부 기온이 10도 아래로 내려가면 실온 20~21도 설정하거나 온돌 45도 예약 3h~4h로 설정합니다.
 

보일러 실온 온돌 차이 난방수 적정온도 가스비

가스비 절약을 위해 알아둬야 하는 보일러 난방 방식 실온 온돌 예약 차이와 난방수 적정온도 목차 실온 난방 모드 온돌 난방 모드 예약 난방 가스비 절약을 위해 보일러는 집안 구조와 사용방

yubeetools.com

위에 글은 보일러 실온 온돌 예약 난방 방식에 대한 내용입니다.

- 목차 -

며칠 오랜 기간 집을 비울 때 보일러 설정

가스보일러 본체가스보일러 리모컨 컨트롤러

보일러 배관 동파는 기온이 많이 떨어지는 늦은 밤부터 이른 새벽 시간사이에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며칠씩 집을 비울 때는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집에 돌아왔을 때 낭패를 피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영하 10도 이하로 유지되는 것이 이틀이상 지속되면 수도배관 동파 주의보가 내려지는데 하루 종일 난방을 하지 않는 날이 며칠씩 길어지면 동파의 위험이 훨씬 커지게 됩니다.

물론 보일러 배관은 베란다와 실내 거실바닥, 방바닥에 깔려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외부 기온에 영향을 덜 받고 특히 아파트와 빌라 같은 공동 주택의 안쪽 집은 위아래 집과 옆집의 난방 열기 때문에 쉽게 동파까지 되지는 않지만 역시 대비는 해야 합니다.

여행이나 출장 등으로 며칠씩 집을 비울 때는 실내 기온을 일정 수준이상으로 유지시키기 위해 난방을 하는 것은 다소 경제적이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보일러 설정을 외출모드로 설정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단, 본문의 내용은 보일러 난방비 가스비 절약에 초점을 맞춘 것이며 수도관 동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와는 별도의 조치를 취해야 하며 관련 내용은 다른 글에서 따로 정리하겠습니다.

이 외에 가스비 절약 팁

보일러 온수 설정 모습온수 사용 세면대 모습온수 사용 싱크대 모습

보일러 가스비 절약을 위해 다양한 팁과 방법들이 많고 적절한 난방 방식을 선택하기 위해 자료를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겨울철 보일러 가스비 폭탄을 맞는 원인 중에는 난방 방식보다는 온수 사용량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난방은 단열 상태가 크게 나쁘지 않고 보일러를 완전히 엉뚱하게 사용하지 않는다면 설정 방식에 따른 난방비 차이가 크지 않지만 외부에서 들어오는 아주 차가운 수돗물을 단시간에 설정 온도까지 올려야 하는 온수는 물을 트는 순간부터 물을 끌 때까지 가스를 소비하고 그 열량도 난방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크기 때문에 온수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가스비 절약에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목차 -

 

보일러 온수 온도 가스비 적정온도 나왔다 안나왔다

아파트 가스보일러 고온 중온 저온 온수 온도와 온도별 가스비 얼마나 나올까 보일러 온수를 경제적으로 사용하는 요령과 온수가 나왔다 안나왔다 하는 증상 나름의 해결방법 목차 보일러 온수

yubeetool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