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대 수전 원홀수전 구멍 크기
주방 싱크대에 설치하는 수전 중에는 온수 냉수 호스가 한 곳에 연결되어 위와 같이 싱크대 위 한 개 구멍에 설치하는 원홀수전이 있습니다.
원홀수전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싱크대 위에 해당 수전을 끼울 수 있는 구멍이 있어야 하고 구멍 크기는 제품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에 원홀수전은 지름 38mm~40mm 구멍이 뚫려 있어야 합니다.
구멍 크기가 이보다 작으면 수전 설치가 불가능하고 구멍이 너무 크면 수전을 고정할 수가 없게 됩니다.
주의사항 : 싱크대 재질상 원홀수전을 설치할 정도로 큰 구멍을 뚫는 것은 쉽지 않고 홀커터 같은 전용 공구도 필요하기 때문에 구멍을 새로 뚫어야 하는 상황이고 딱히 경험이 없다면 관련 내용을 충분히 찾아보고 직접 작업할지 여부를 신중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싱크대 원홀수전 떼는 방법
위에 싱크대 수전은 사용한 지 꽤 오래됐고 헤드 부분도 문제가 있어서 원홀수전으로 직접 교체했습니다.
수전 아래 수납장을 열면 가운데 사진처럼 몇 개의 호스가 있고 오른쪽 사진처럼 벽면 온수 냉수 급수 밸브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수전을 분리하기 전에 벽면 급수 밸브를 시계 방향으로 최대한 돌려서 모두 잠가야 합니다.
위에 사진은 헤드에 연결된 호스에 부착된 무게추이며 가운데 철클립을 일자드라이버로 빼내면 무게추가 반으로 갈라지면서 호스에서 떨어집니다.
참고로 원홀 수전에 연결된 호스나 장치를 분리할 때는 따로 정해진 순서는 없습니다.
호스를 분리하는 과정에서 호스에 있는 물이 흘러나오는데 왼쪽 사진처럼 그릇을 하나 준비하고 작업하면 물로 인해 더러워지는 것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저는 먼저 벽면 밸브에 연결된 배관을 분리했습니다.
가운데 사진은 냉수 밸브에 연결된 배관으로 스패너를 이용해 반시계 방향으로 완전히 돌려서 풀면 오른쪽 사진처럼 밸브에서 분리됩니다.
주의사항 : 대부분의 벽면 밸브는 단단히 고정되어 있지만 저희는 수도 배관 공사를 새로 하고 제대로 마감을 못해서 벽면에 배관이 그대로 드러나 있고 밸브도 벽면에 제대로 고정된 상태가 아닌데요 이런 상태에서 배관을 분리할 때는 한 손으로 밸브가 돌아가지 않도록 잡고 스패너로 돌려야 배관이 꺾이거나 파손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온수 배관 역시 같은 방법으로 분리했는데요 스패너로 한 바퀴 정도 돌려서 풀었더니 다음부터는 손으로 돌려도 부드럽게 잘 돌아갔습니다.
온수 냉수 배관 분리 과정에서 오른쪽 사진처럼 배관에서 물이 흘러나왔습니다.
헤드에 연결된 배관은 왼쪽 사진처럼 연결되어 있습니다.
먼저 화살표가 가리킨 것처럼 아래 볼트 부분에 깎인 부분이 있으며 그 부분을 플라이어나 스패너를 이용해 돌아가지 않도록 잡습니다.
아래 볼트 부분은 플라이어로 잡고 위쪽 너트 부분은 왼쪽 사진처럼 스패너를 이용해 반시계 방향(사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돌려서 호스를 분리합니다.
이때 아래 볼트를 잡고 있는 플라이어는 돌아가지 않도록 잡고 스패너로 잡은 너트 부분만 돌리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한 바퀴 정도만 공구를 이용해 풀면 나머지는 손으로 쉽게 돌아가서 오른쪽 사진처럼 분리했습니다.
원홀 수전 아래쪽에는 왼쪽 사진처럼 짧은 플라스틱 파이프로 수전이 고정되어 있으며 파이프 끝을 잡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가운데 사진처럼 빠집니다.
수전 아래 고정 장치를 돌릴 때 간혹 부식으로 인해 위에 수전이 함께 돌아가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 때는 위에 수전을 한 손으로 잡고 돌려서 풀어줍니다.
수전 아래 고정장치를 풀고 배관 밖으로 완전히 빼낸 뒤 오른쪽 사진처럼 싱크대 위에서 수전을 당기면 빠집니다.
여러 개 호스가 끼워져 있고 두 개 호스에는 너트도 끼워져 있기 때문에 한 번에 잘 빠지지 않을 수 있으며 그럴 때는 너트가 없거나 작은 호스부터 먼저 빼낸 다음 너트가 큰 급수 호스를 빼냅니다.
싱크대 수전 원홀수전 교체 설치 방법
왼쪽 사진은 기존에 달려있던 수전의 모습이고 오른쪽 사진은 새로 설치할 새 원홀수전입니다.
모양도 거의 비슷하고 구성품도 거의 같습니다.
물론 설치하는 방법은 분리할 때 역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수전 구성품에 설치 설명서도 대부분 포함되어 있습니다.)
먼저 싱크대 위 구멍으로 수전에 연결된 호스를 모두 끼워야 하는데 너트 크기가 큰 급수 호스의 끝부분부터 먼저 끼우고 나머지 호스도 끼운 다음 오른쪽 사진처럼 수전 본체를 싱크대 위 구멍에 끼웠습니다.
싱크대 아래로 내려와서 왼쪽 사진처럼 고정 파이프 부품 두 개를 호스에 끼웁니다.
저는 패킹이 따로 없었는데 일부 원홀수전에는 가장 위에 패킹을 끼우는 것도 있었습니다.
고정 파이프를 수전 쪽으로 최대한 올리다음 수전의 방향을 맞추고 아래 파이프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고정합니다.
주의사항 : 이때 싱크대 바로 아래 들어가는 삼각형 모양의 부품이 싱크대 주변 턱 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방향을 잘 맞추고 수전이 쉽게 흔들리거나 돌아가지 않도록 힘줘서 조여줍니다.
수전을 모두 설치하고 레버를 움직였더니 왼쪽 사진처럼 싱크대 위에 턱에 걸려 온수 쪽으로 완전히 돌아가지 않더군요
그래서 아래 파이프를 조금 푼 다음 오른쪽 사진처럼 살짝 삐딱한 상태로 고정했습니다.
저처럼 일을 두 번 하는 상황을 막으려면 수전 위치를 잡을 때 레버 손잡이로 움직여 보고 자리를 잡아야 합니다.
원홀수전에 연결된 호스는 왼쪽 사진처럼 세 개이며 그중 두 개는 파란색과 빨간색 띠가 있습니다.
빨간색 띠가 있는 호스는 온수 밸브에 연결하고 파란 띠가 있는 호스는 냉수 밸브에 연결합니다.
벽면 밸브의 온수 냉수 위치는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정면에서 봤을 때 왼쪽이 온수 오른쪽이 냉수 밸브입니다.
가운데 사진처럼 밸브 위쪽에 호스 끝 너트를 기우고 시계 방향으로 최대한 돌린 다음 스패너를 이용해 한 바퀴 정도 힘줘서 돌려줍니다.
수도 배관을 연결할 때 물샘 누수 방지를 위해 테플론을 감아주는 경우가 많지만 원홀수전 급수 호스는 패킹이 들어있는 고압호스라서 테플론을 감지 않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오른쪽 사진처럼 냉수 배관도 연결합니다.
원홀수전 샤워헤드 쪽에 연결된 호스 끝에는 왼쪽 사진처럼 양쪽 면이 깎인 나사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가운데 사진처럼 수전에서 내려온 호스 끝 너트에 끼우고 최대한 손으로 돌려서 연결한 다음 오른쪽 사진처럼 호스를 분리할 때와 같은 방법으로 아래 볼트 부분의 평평한 부분은 플라이어로 돌아가지 않게 잡고 스패너를 이용해 위쪽 너트 부분을 시계 방향으로 한 바퀴 정도 힘줘서 돌려서 연결했습니다.
원홀수전 헤드에 연결된 호스에는 무게추를 설치하는 위치가 표시된 경우도 있지만 이 호스에는 딱히 표시가 없어서 싱크대에서 50cm 정도 아래에 설치했습니다.
평소에는 왼쪽 사진처럼 무게추가 아래에 있다가 가운데 사진처럼 헤드를 잡아당기면 오른쪽 사진처럼 무게추가 올라가고 다시 헤드를 수전 본체에 끼울 때 무게추 때문에 호스가 자연스럽게 들어갑니다.
만약 헤드가 충분히 빠지지 않는다면 무게추를 조금 더 아래로 내려 달면 됩니다.
다만 무게추가 올라가고 내려가는 과정에서 주변에 다른 배관이나 장치에 걸리지 않도록 위치를 적당히 잡아줍니다.
싱크대 원홀수전 설치가 완료되면 벽면 밸브를 조금씩 열면서 주변에 물샘 누수 증상이 나타나는 곳이 있는지 확인하고 가운데 사진처럼 레버를 열어 물이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연결 부위에서 누수 증상이 나타나면 해당 연결 부위에 너트를 조금 더 조여줍니다.
간혹 아주 미세한 누수는 바로 티가 나지 않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밸브 주변과 연결 부분에 물방울이 맺히는지 확인합니다.
'유비 too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타공 도어록 교체 설치방법 현관문 상태가 (0) | 2024.10.29 |
---|---|
현관문 열쇠 보조키 떼는 법 도어락 설치 방법 (0) | 2024.10.26 |
화장실 리모델링 공사 과정 기간 UBR 차이 (1) | 2024.10.21 |
화장실 거울 주방세제 김서림 방지제 효과 비교 (0) | 2024.10.19 |
가스보일러 예약 기능 사용법 외출 가스비 (1) | 2024.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