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관문 열쇠 보조키 디지털 도어락 떼는 법
위에 사진은 열쇠를 사용하는 현관문 보조 잠금장치입니다.
열쇠 보조키 떼는 방법은 실내 잠금장치에 네 개의 볼트를 모두 풀면 가운데 사진처럼 실내 잠금장치가 떨어지고 가운데쯤에 실외 잠금장치를 고정하는 볼트 두 개가 있습니다.
고정 볼트 두 개를 모두 풀면 실외 쪽 잠금장치도 떨어지고 지지대도 함께 떨어집니다.
주의사항 : 실외 잠금장치 고정 볼트를 모두 풀면 실외 쪽 장치가 바닥으로 그냥 떨어질 수 있으니 마지막 볼트를 풀 때 실외 장치를 한 손으로 잡고 작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문틀에 고정 부품 역시 위아래 볼트를 풀면 떨어집니다.
위에 사진은 보조키 방식의 디지털 도어락으로 건전지 커버를 열고 건전지를 모두 뺀 다음 잠금장치를 열림 상태로 돌려놓습니다.
도어락 주변에 볼트를 모두 풀면 오른쪽 사진처럼 실내 장치가 떨어지고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으며 케이블 끝에 잭을 분리하면 실내 장치가 분리됩니다.
문틀에 부품 역시 왼쪽 사진처럼 위아래 볼트를 모두 풀면 가운데 사진처럼 떨어집니다.
왼쪽 사진처럼 실외 장치를 고정하는 볼트 두 개를 모두 풀면 실외 장치도 떨어지는데요 장치가 그냥 밖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한 손으로 케이블을 잡고 작업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걱정했던 것과 달리 오랜 사용으로 고착되어 가운데 사진처럼 드라이버를 옆에 끼워서 떼어내야 했습니다.
실내에 지지대는 왼쪽 사진처럼 네 개의 볼트를 풀면 떨어지는데 역시 잘 떨어지지 않아서 틈에 일자드라이버를 끼워서 떼어냈습니다.
주의사항 : 실내 장치 또는 실외 장치가 고착되어 일자 드라이버 같은 금속 공구를 사용해서 떼어낼 때는 현관문 도색이 벗겨지거나 흠집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서 작업합니다.
위에 보조키 도어락은 앞선 도어락과 다른 브랜드의 제품으로 실내 떼어내는 방법은 앞서 도어락과 같은데 오른쪽 사진처럼 실내 장치 옆면 걸쇠가 나오는 부분에도 두 개의 고정볼트가 있어서 그 볼트까지 모두 풀어야 실내 장치가 떨어집니다.
주의사항 : 위에 도어락 처럼 눈에 보이는 모든 볼트를 풀었는데도 도어락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숨어있는 고정 볼트가 있을 수 있으니 무리하게 힘줘서 당기지 말고 다른 위치에 고정볼트가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보조키 디지털 도어락 설치 방법
왼쪽 사진은 제가 설치할 보조키 방식의 디지털 도어락입니다.
대부분의 보조키 도어락은 구성품이나 설치 방법이 비슷한 경우가 많습니다.
보조키 도어락을 현관문에 설치하려면 정해진 위치에 지름 32mm 구멍을 뚫어야 합니다.
그런데 기존에 열쇠 보조키 또는 보조키 도어락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대체로 호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른쪽 사진은 실내 장치를 고정하는 지지대를 설치한 모습으로 구멍이 지지대 오른쪽에 치우쳐 있습니다.
그 구멍이 왼쪽에 치우쳐 있어도 실외 장치를 고정 설치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 그러니까 설치 자본에 지름 32mm 구멍의 위치가 정확하게 맞지 않고 좌우로 약간의 차이가 있어도 설치가 가능할 수 있으니 설치 자본과 구멍 위치가 정확하게 맞지 않는다고 해서 무조건 구멍을 뚫기보다는 실내 고정 지지대를 대보고 타공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단, 구멍 크기는 설치할 도어락의 규격에 맞아야 합니다.
설치 자본을 대고 큰 구멍 위아래 볼트 위치와 문틀 부품 고정 볼트 위치를 표시한 다음 드릴로 구멍을 뚫고 왼쪽 사진처럼 지지대를 올려놓은 상태에서 볼트를 조여 고정했습니다.
지지대를 고정해 놓은 상태에서 가운데 사진처럼 나머지 고정 볼트 구멍을 뚫고 볼트로 지지대를 고정합니다.
저는 드릴에 문제가 생겨서 한 개 구멍만 추가로 뚫었지만 가급적이면 두 개 이상 추가로 뚫는 것이 안전합니다.
참고로 철문 현관문은 생각보다 구멍을 뚫는 게 쉽지 않기 때문에 드라이버와 스크루 비스만 가지고 구멍을 뚫어야 한다면 상당한 체력이 소모될 수 있습니다.
다만, 뚫을 구멍 위치에 날카로운 못을 대고 망치고 강하게 쳐서 살짝 구멍을 뚫어놓으면 조금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고 구멍을 뚫다가 위치를 벗어나는 것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지대를 고정한 다음 실외 쪽에서 케이블을 안쪽으로 밀어 낳고 왼쪽 사진처럼 실외 장치가 떨어지지 않도록 케이블을 잡은 상태에서 위아래 볼트를 조여 실외 장치를 고정했습니다.
실외 장치를 완전히 고정하기 전에 수직이 잘 맞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해당 도어락의 경우 오른쪽 사진처럼 볼트 위치 위아래 눈금이 표시되어 있고 해당 눈금에 맞춰 고정하면 수평 수직이 잘 맞은 상태가 됩니다.
실외 장치에 연결된 케이블 끝에는 잭이 있으며 실내 장치 뒤쪽 회로판에 끼워야 하는데 왼쪽 사진처럼 색깔띠로 표시가 되어 있으니 색깔과 띠 위치에 맞춰서 최대한 깊이 끼웁니다.
잭을 끼우는 위치에 공간이 별로 없고 다소 뻑뻑하기 때문에 서두르지 말고 잭 모양을 잘 맞춰서 최대한 깊이 끼웁니다.
잭을 끼운 다음 전선이 밖으로 삐져나오지 않게 적당히 정리한 다음 실내 장치를 현관문 지지대 위에 올려놓고 오른쪽 사진처럼 네 개의 볼트를 이용해 고정합니다.
문을 닫았을 때 문틀 부품과 실내 장치사이 간격이 왼쪽 사진처럼 너무 넓다면 가운데 사진처럼 동봉된 부품을 문틀 부품 아래에 끼워서 장치와 문틀 부품 사이 간격이 좁혀 줍니다.
설치 자본을 대고 표시해 놓은 문틀 부품 고정 볼트 위치에 드릴로 구멍을 뚫고 오른쪽 사진처럼 위아래 볼트를 조여 고정했습니다.
문틀에 고정하는 부품을 힘을 많이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고정 볼트를 꼼꼼하게 끼우는 게 중요합니다.
설치 자본에는 위에 사진처럼 위아래 한 개씩 볼트 위치만 표시되어 있었고 문틀 부품을 고정한 다음 나머지 구멍에도 볼트를 이용해 고정합니다.
건전지 커버를 열고 건전지를 모두 끼운 다음 커버를 닫고 설명서 내용을 참고하여 도어락 비번 및 자석키 등록 설정합니다.
참고로 해당 도어락은 오른쪽 사진에서 처럼 건전지 커버에 비번 및 자석키 등록 방법이 있습니다.
주의사항 : 도어락 비밀번호 저장 및 자석기 등록은 반드시 문을 열고 작업해야 하고 문을 열어 놓은 상태에서 비번과 자석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여부를 확인한 다음 문을 닫아야 합니다.
'유비 too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실커튼 설치 셀프 커튼봉 길이 높이 규격 (1) | 2024.11.02 |
---|---|
무타공 도어록 교체 설치방법 현관문 상태가 (0) | 2024.10.29 |
싱크대 수전 교체 방법 원홀수전 구멍 크기 (0) | 2024.10.23 |
화장실 리모델링 공사 과정 기간 UBR 차이 (1) | 2024.10.21 |
화장실 거울 주방세제 김서림 방지제 효과 비교 (0) | 2024.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