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비 tools

보일러 예약 20분 난방 실내 온도 변화 가스비

보일러 예약 난방 온도 변화 모습보일러 예약 난방 가스소비 확인 모습

보일러 예약 난방 방식

보일러 예약 난방 방식은 보일러 제품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20~30분간 난방을 가동하고 일정 시간 동안 멈췄다가 다시 20~30분 정도 보일러가 가동되는 방식으로 멈춰있는 시간을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보일러가 가동되는 20~30분 동안 난방 방식이나 난방 온도를 선택할 수 있는 보일러도 있고 난방 방식과 난방 온도를 선택할 수 없고 보일러 자체 설정값(난방수 온도 80도 또는 최고값)으로 가동되는 보일러도 있습니다.

저희 보일러는 예약 모드에서도 난방방식과 온도를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한 난방 방식으로 20분간 가동되며 보일러가 멈춰있는 간격은 30분, 1시간, 2시간, 3시간, 4시간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보일러 난방방식(실온, 온돌) 및 예약 모드에 관한 내용은 본분 하단에 연결된 글 참고

사실 어떤 난방 방식이건 20분 정도 가동하는 정도로는 실내 기온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난방 설정 온도에 따라서 가스비가 얼마나 차이가 나고 실내 온도는 어느 정도나 변하는지 알고 적절히 사용하면 가스비 절약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보일러 온돌 모드에서 난방수 온도를 55도와 65도로 설정해서 예약 모드처럼 20분간 가동했을 때 소비되는 가스 양과 난방 종료 후 실내 온도 변화를 확인해 봤습니다.

보일러 온돌 난방 55도 실내 온도 변화보일러 온돌 55도 가스 소비량

온돌 모드 55도 예약 20분 가동 가스비 온도 변화

실내 온도 변화와 가스 소비량을 확인하기 위해 위에 사진처럼 보일러 컨트롤러 앞과 가스계량기 앞에 카메라를 설치했습니다.

먼저 보일러 온돌 모드를 선택하고 난방수 온도를 55도로 설정하고 20분간 가동했습니다.

  • 난방 전 온도 : 21.9도
  • 20분 난방 직후 실내 온도 : 22.1도(+0.2도)
  • 난방 후 최고 온도 : 22.5도(+0.6도)
  • 최고 온도 도달 시간 : 난방 종료 후 25분
  • 최고 온도 유지 시간 : 약 85분

보일러는 켠 시간은 7시 45분이었으며 최고 온도인 22.5도에 도달한 시간은 8시 30분이고 9시 55분까지 22.5도를 유지했습니다.

참고로 난방 후 최고 온도와 최고 온도를 유지하는 시간은 단열 상태에 따라서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보일러 온돌 난방 55도로 20분간 난방하는데 소비한 가스비는 저희 지역 기준으로 세전 225입니다.

난방을 한 방의 크기는 10평 원룸 빌라보다 약간 작은 면적 방 한 개입니다.

난방 면적이 넓어지면 가열해야 하는 난방수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가스 소비량은 많아지고 실내 온도 역시 덜 상승합니다.

본문 하단에 난방 면적 차이와 가스비 관련 내용 글이 있습니다.

보일러 온돌 65도 예약 난방 모습보일러 온돌 55도 가스 소비량

온돌 65도 예약(20분 가동) 난방 실내 온도 변화 가스비

10시간 이상 난방을 전혀 하지 않은 상태에서 보일러 온돌 모드로 선택하고 난방수 온도를 65도로 설정한 상태에서 20분간 가동을 했습니다.

  • 난방 전 온도 : 22도
  • 20분 난방 직후 실내 온도 : 22.4도(+0.4도)
  • 난방 후 최고 실내 온도 : 23.1도(+1.1도)
  • 최고 실내 온도 도달 시간 : 난방 종료 후 약 35분
  • 최고 실내 온도 유지 시간 : 약 60분

4시 50분에 난방을 시작해서 5시 45분경에 최고 실내 온도(23.1도)에 도달했으며 6시 40분쯤까지 실내 온도가 23.1도로 유지 됐습니다.

보일러 온돌 모드 65도로 20분간 난방했을 때 가스비는 저희 지역 기준으로 약 354입니다.

아파트 가스 계량기

온돌 65도로 설정했을 때 가스비가 55도로 설정했을 때보다 약 57% 정도 많이 나왔습니다.

최고 온도는 55도로 설정했을 때 약 0.6도 상승했고 65도로 설정했을 때 1.1도 상승해서 55도로 설정했을 때보다 약 83% 정도 높았습니다.

최고 온도 유지 시간은 55도 설정했을 때 85분이고 65도로 설정했을 때 약 60분으로 20분 정도 짧지만 최고 온도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65도 설정에서 약 10분 정도 길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오랫동안 난방을 하지 않다가 난방을 시작할 때는 온돌이건 실온이건 높은 온도로 보일러를 가동했다가 실내 온도가 원하는 수준이 됐을 때부터 그 실내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난방 방식 및 난방 온도를 선택하는 것이 가스비 절약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20분간 가동하는 보일러 예약 모드로는 실내 온도를 올리는 효과가 크지 않기 때문에 보일러를 처음 가동할 때 예약 모드로 난방을 하는 것보다는 연속 모드로 가동했다가 이후에 예약 모드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보일러 예약 시간 간격은 위에 실험에서 처럼 20분 가동으로 인한 난방 효과가 2시간 정도 지속되기 때문에 실내 온도를 더 올리지 않을 거라면 난방 간격을 3시간 이상으로 설정하고 만약 온도를 더 올려야 하는 상황이라면 2시간 이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설정 온도 역시 외부 기온에 맞춰 적당히 조절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앞서 언급했듯 보일러의 난방 방식이나 온도 설정은 개인 성향과 집 단열 상태에 맞춰 설정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보일러 예약 사용방법 연속 난방 가스비 비교

보일러 예약 기능대부분의 보일러는 실내 온도(실온 모드)와 온돌 모드 두 가지 난방 방식이 있고 이와 함께 사용하는 부가 기능으로 예약 기능이 있습니다.※ 보일러 실내 온도(실온 모드) 방식

yubeetools.com

 

아파트 전체와 10평 원룸 방 한개 난방 보일러 가스비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면 보일러 난방비 가스비 절약 방법을 찾아보게 됩니다.집의 단열 상태를 비롯해 가스비를 절약할 수 있는 보일러 사용법이나 난방 방식도 연구를 하게 됩니다.방이 여

yubeetools.com

 

보일러 온돌 온도 가스비 차이 65도 55도

보일러 온돌모드 난방 방식보일러 난방 방식 중 온돌모드는 난방수 온도를 선택하는 방식입니다.보일러 컨트롤러에서 온돌 난방으로 선택하고 난방수 온도를 설정해 놓으면 보일러에서 난방수

yubeetools.com

 

보일러 실내 온도 난방 온돌 방식 차이 원룸

보일러의 난방 방식은 제품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체로 실내 온도(실온) 난방 방식과 온돌 난방 방식이 있으며 함께 사용하는 부가 기능으로 예약 기능과 외출 기능, 온수 기능

yubeetool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