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비 tools

선풍기 조립 분해 청소까지 써큘레이터도 비슷비슷

본격적으로 시작된 여름 더위 속에서 쉴 새 없이 돌아갈 선풍기 조립하고 분해해서 청소하는 방법

한동안 들어가 있던 선풍기들을 얼마 전에 꺼냈습니다. 보관의 편의를 위해서 저희는 상자를 그대로 보관하고 가을 무렵에 분해해서 청소를 하고 상자에 넣어서 보관해 둡니다.

매번 분해해서 상자에 넣어두고 여름에 다시 꺼내서 조립하는 게 번거롭고 불편하지 않냐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선풍기를 분해하거나 조립하는 방법이 크게 어렵지 않고 무엇보다 비좁은 집에 선풍기들이 주르륵 느러서 있으면 공간도 많이 차지하는대다가 보관해 두는 동안에도 먼지가 쌓여서 나중에 사용하려면 역시 손이 가는 건 마찬가지더라고요

선풍기 조립 1단계는 날개가 달려있는 기둥 부분과 받침을 결합하는 과정입니다.

받침 모양이나 끼우는 방식이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대체로 전선이 있는 부분을 받침 쪽에 끼운 다음 앞쪽을 눌러서 끼우고 받침 아래에서 커다란 너트를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조이면 되는데요 주의해야 할 점은 전선이 먼저 들어가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들어간 전선이 꼬이거나 중간에 걸리지 않도록 넣고 간혹 전선을 당겨서 발생하는 장력이 본체에 바로 전달되지 않도록 받침 한 곳에 나사못으로 고정하거나 전선에 매듭을 한번 주고 정해진 위치에 끼워놓도록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풍기 조립 2단계는 모터가 있는 곳에 뒤쪽 망을 끼우고 커다란 너트로 고정하는 건데요 

망의 가운데 부분에는 여러 개의 구멍이나 홈이 있고 그 부분과 선풍기 머리 부분에 있는 돌기나 홈 모양에 맞춰서 끼운 다음 커다란 너트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단단히 조여 주면 됩니다.

이때 구멍이나 홈 돌기가 맞지 않아서 망이 선풍기 머리에서 살짝 들뜨거나 삐딱하게 되기도 하는데 그 정도가 삼하지 않기 때문에 그냥 모르고 조립했다가 나중에 다시 다 분해하고 조립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차차 보시면 아시겠지만 뒤쪽 망을 다시 결합하려면 안쪽 망과 날개를 모두 분리해야 한다는 점

선풍기 조립 3단계는 날개를 조립하는 것입니다.

사실 이것도 별거는 없지만 확실하게 확인해야 될 부분이 있습니다. 날개 가운데 안쪽에 보면 길게 홈이 만들어져 있고 선풍기 머리에 날개를 끼우는 부분에도 철심이 끼워져 있는데 날개의 홈과 그 철심이 서로 맞물리도록 끼우는 게 중요합니다.

이 부분이 정확하게 맞물리지 않으면 나중에 선풍기를 켰을대 날개가 헛돌 수 있고 그러다가 빠지면 상당히 위험한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선풍기 날개를 끼우는 머리 부분에 오일이 흘러나와서 미끌 거리는 경우도 종종 있으니까 장갑을착용하고 작업하시면 좋겠네요

날개 조립에 또 하나의 포인트는  날개를 고정하는 큰 볼트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조인다는 것입니다.

보통의 볼트와 너트는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조이는데 선풍기는 날개가 시계 방향으로 돌기 때문에 볼트도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조이면 날개가 고속으로 돌아가는 동안 볼트가 풀릴 수도 있기 때문에 반대 방향으로 되어 있습니다. 볼트를 돌리는 방향은 위에 보시는 것처럼 겉면 TIGHTEN과  LOOSEN으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선풍기 조립 마지막 4단계는 앞쪽 망을 조립하는 것입니다.

뒤쪽망 테두리 모양에 맞춰서 끼워주기만 하면 되는데 이게 생각보다 손가락 힘이 많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대로 잘 끼워진 것처럼 보여도 둘레를 자세히 살펴보면 살짝 어긋난 곳이 있을 때도 있습니다. 다른 곳은 다 들어갔는데 그런 곳이 발견되면 쉽게 들어가지 않을 때가 많아서 상당히 귀찮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한 사용을 위해서는 가급적 전체적으로 딱 맞게 끼워지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주의 사항

일부 선풍기들은 앞쪽 망 아래에 고정 장치가 달려있어서 그걸로 뒤쪽 망에 결합한 다음 볼트로 고정시켜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걸 꼭 하지 않아도 사용에 큰 불편이 없어서 그냥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실제로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간혹 선풍기 날개가 돌아가고 있는 도중 실수로 선풍기 망에 충격이 가해지면 앞쪽 망이 튕겨나가듯 빠질 수도 있고 그런 상황은 상당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가급적이면 구성품에 포함된 볼트와 안전장치들은 본래 위치에 제대로 결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