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 천장 환풍기 설치 구멍
욕실 천장 환풍기를 직접 교체할 때는 먼저 몇 가지 규격을 확인해야 합니다.
첫 번째는 천장에 뚫려있는 구멍의 크기가 설치하려는 환풍기에 맞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천장에 구멍이 작으면 확장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넓은 구멍을 작게 만드는 건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상당히 많습니다.
작은 구멍을 넓히는 것도 간단하게 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천장 구멍 크기를 확인하고 가급적이면 거기에 맞는 환풍기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달려있던 환풍기를 떼거나 교체하는 방법은 비교적 쉽지만 구멍 크기가 맞지 않아서 확장해야 한다면 거기에 들어가는 수고와 노력이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 환풍기 설치에 필요한 천장 타공 크기는 13~18cm인 경우가 많지만 간혹 20~25cm 정도로 타공 크기가 커야 하는 것도 있는데 교체 설치하려는 제품의 설치 설명서나 판매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환풍기가 설치된 구멍의 크기는 환풍기를 떼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고 위와 같이 천장에 있는 덮게를 열어 환풍기 타공 크기와 환풍기가 설치된 방식, 배관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사진은 천장이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어서 톱을 이용해서 구멍을 넓힐 수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은 천장이 석고보드로 되어 있는 곳으로 석고 보드 재질은 커터칼을 이용해서도 구멍을 넓히는 것이 가능할 정도로 쉽지만 기존의 나무 지지대를 떼고 확장한 크기로 다시 설치해야 아래에서 나사못을 이용해 환풍기를 천장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석고보드 앙카 같은 걸 활용해도 되지만 견고하게 설치하려면 나무 또는 알루미늄 지지대를 설치해야 합니다.
환풍기 배관 크기
두 번째는 환풍기에 연결된 배관의 지름 규격을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 주택의 욕실 천장 환풍기 배관은 대부분 지름 100mm 플렉시블 덕트가 사용됩니다.
위에 사진에서 처럼 유연한 소재로 만들어진 자바라 형태의 덕트인데 환풍기에서 나온 배관이 벽면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위에 사진처럼 벽면에 배관이 바로 연결되어 있고 벽면에 매립된 배관은 규격을 바꿀 수 없습니다.
가급적이면 같은 규격의 배관을 사용하는 것이 편하고 만약 부득이하게 다른 규격의 환풍기를 설치해야 한다면 배관 크기를 맞춰줄 수 있는 배관 젠더 부품을 함께 준비해야 합니다.
천장 환풍기에 연결된 배관 역시 분할 수 있고 교체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벽면 배관에 끼워진 기존 배관을 빼고 교체할 새 배관을 끼운 다음 케이블 타이나 은박 테이프 등으로 고정해야 하는데 작업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팔이 닿지 않거나 작은 구멍을 통해 작업을 해야 할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우 불편합니다.
환풍기 전원 방식
세 번째는 환풍기 전원이 연결되는 방식입니다.
왼쪽 사진은 잭 방식으로 되어 있는 환풍기로 환풍기 구성품에 잭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가운데 사진은 플러그 방식으로 콘센트를 설치한 후에 플러그를 끼워야 하기 때문에 기본 구성품에 콘센트가 없다면 콘센트를 새로 준비해야 합니다.
물론 기존에 환풍기가 플러그 방식이라면 콘센트를 준비할 필요가 없겠죠?
일부 환풍기는 전선끼리 직접 연결하는 방식인 것도 있으며 플러그나 잭 방식으로 되어있는 환풍기로 끝에 잭 또는 플러그를 잘라내고 전선끼리 직접 연결해도 됩니다.
단, 전선끼리 직접 연결하거나 잭 또는 콘센트를 설치할 때는 누전차단기를 내리고 작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환풍기를 직접 교체 설치할 때는 제품을 선택하기 전에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환풍기의 설치 상태 및 규격을 미리 확인하고 선택해야 불필요한 작업 및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욕실 환풍기 떼는 방법
환풍기가 설치된 상태에서 고정 볼트가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커버를 열어야 고정 볼트가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풍기 커버를 여는 방법은 제품마다 다르겠지만 왼쪽 사진처럼 얇을 공구를 끼워서 지렛대 원리를 이용해 떼어내거나 오른쪽 사진처럼 손으로 잡기 쉬운 부분을 잡고 아래로 당기면 커버가 열립니다.
커버를 열면 안쪽에 고정볼트가 보입니다.
단, 커버가 2중으로 되어 있어서 바깥 커버를 열고 안쪽 커버를 또 열어야 고정 볼트가 보이는 환풍기도 있습니다.
고정 볼트를 모두 풀면 가운데 사진과 오른쪽 사진처럼 배관과 전선이 연결된 상태로 환풍기가 아래로 내려옵니다.
이때 덕트가 모서리 또는 뾰족한 부분에 걸려서 찢어지거나 구멍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서 천천히 내립니다.
환풍기에 연결된 전원을 분리하고 배관을 고정하는 케이블타이 또는 테이프, 철밴드를 제거하면 가운데 사진과 오른쪽 사진처럼 배관이 분리됩니다.
욕실에서 냄새날 때 역류 방지 댐퍼 설치
화장실에서 다른 댁의 냄새가 역류해서 들어오는 문제가 있다면 역류 방지 댐퍼를 연결하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역류방지 댐퍼와 함께 왼쪽 사진처럼 은박 테이프를 함께 주문했습니다.
가운데 사진처럼 댐퍼에 표시된 방향에 맞춰 환풍기 위에 끼웁니다.
그리고 은박 테이프를 이용해 연결 부분을 밀봉합니다.
위에 환풍기는 댐퍼를 연결하는 곳 주변으로 튀어나온 부분이 있어서 오른쪽 사진처럼 틈이 생기지 않도록 꼼꼼하게 붙였습니다.
※ 환풍기 역류 방지 댐퍼 역시 배관 규격에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하고 연결할 때 사용할 테이프를 함께 준비합니다.
욕실 천장 환풍기 설치 방법
왼쪽 사진처럼 환풍기 위쪽 또는 연결한 댐퍼 위에 배관을 끼웁니다.
케이블 타이 또는 은박 테이프를 이용해 배관을 환풍기 또는 댐퍼에 고정합니다.
만약 긴 케이블 타이가 없는 경우 오른쪽 사진처럼 짧은 케이블타이 2~3개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 또는 잭, 전선 직접 연결 등 전원을 연결합니다.
가운데 사진처럼 전선과 배관을 잘 정리해서 안으로 밀어 넣고 환풍기를 천장에 밀착시킨 상태에서 볼트로 고정합니다.
커버가 있는 환풍기는 커버까지 닫아주면 환풍기 설치가 완료됩니다.
환풍기에 연결된 배관은 최대한 짧고 단순한 형태로 되어 있어야 배기가 조금 더 잘 됩니다.
환풍기를 천장에 고정하기 전에 배관을 잘 정리해서 밀어 넣고 배관이 이리저리 꼬이지 않도록 방향을 잘 잡아서 고정합니다.
'유비 too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방 가스레인지 후드 혼자서 셀프 설치하기 팁 (0) | 2024.12.18 |
---|---|
창문 난방 뽁뽁이 붙이는 법 위치 효과 있나 (0) | 2024.12.11 |
수도계량기 동파 방지 예방법 물양 예보제 (1) | 2024.12.09 |
출근 보일러 설정 외출 실온 온돌 가스비 비교 (0) | 2024.12.06 |
보일러 예약 기능 난방 방식 온도 설정 가능? (2) | 2024.12.03 |